CloudPNG

ºC

logo
logo
“앱테크 이용자 꾸준히 증가”…캐시워크, 간편 미션에 재테크 대중화 확산
경제

“앱테크 이용자 꾸준히 증가”…캐시워크, 간편 미션에 재테크 대중화 확산

최유진 기자
입력

디지털 시대에 비대면 소비와 금융이 확산되며 앱테크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28일 캐시워크 등에 따르면 광고 시청, 설문조사, 출석 체크 등 간단한 미션을 통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재테크 방식이 최근 MZ세대뿐 아니라 전 연령대에서 인기다.  

 

앱테크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일상 속 간단한 참여만으로 보상을 쌓는 새로운 형태의 재테크다. 캐시워크는 매일 걷기와 퀴즈, 이벤트 등을 통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제공해 이용자층이 확대되고 있다. 28일 공개된 CJ ONE 커뮤니티 등 주요 플랫폼 상의 오퀴즈 문제 역시 앱 내 미션 수행과 연계돼 "CJ ONE 커뮤니티 글 공유하고 좋아요 받으면 씨앗 적립"과 같이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실제 이용자들은 별다른 지출이나 복잡한 조건 없이도 출석체크, 광고 시청, 퀴즈 풀기 등의 손쉬운 방식으로 보상을 누릴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적립한 포인트는 기프티콘, 현금, 온라인 쇼핑 등에 활용 가능해 일상 속 실용성과 만족도가 높다는 반응이다.  

 

업계는 앱테크 활성화 요인으로 젊은 세대의 디지털 친화적 소비 성향, 인플레이션 환경에서 소소한 저축 심리, 개인화된 보상 다양화 등을 꼽는다. 한 앱테크 전문가는 “포인트 적립이 생활 속 ‘작은 부수입’ 개념으로 확산되며, 전통적 재테크보다 진입장벽이 크게 낮아졌다”면서 “향후 금융서비스와 연계된 다양한 적립형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와 지역자치단체도 일부 걷기·제휴 앱 등을 복지 등 정책과 연결하고 있어, 시장 확장성이 주목된다. 다만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 개인정보 활용 등 보완 과제도 남아 있다는 지적이다.  

 

올해 앱테크 시장은 경기 불확실성 장기화 속 소소한 실속 찾기 흐름과 맞물려 지속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시장에서는 하반기 비금융권 대형 연계 서비스 출시 등 앱테크 산업의 추가 변화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유진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캐시워크#앱테크#cj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