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PNG

ºC

logo
logo
“큐라티스, 1일간 투자주의종목 지정”…특정계좌 매매관여 과다에 시장경보
경제

“큐라티스, 1일간 투자주의종목 지정”…특정계좌 매매관여 과다에 시장경보

송우진 기자
입력

큐라티스(348080)가 최근 특정계좌의 거래 영향력 증가로 2025년 8월 29일 하루 동안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된다. 한국거래소는 28일, 단기간 내 주가 급등과 단일계좌 매매관여율 급등 현상이 나타남에 따라 투자자 주의를 당부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큐라티스는 최근 3일간 주가 변동률이 15.55%에 달했고, 당일 단일계좌의 매수관여율도 9.56%로 집계됐다. 지정 사유는 “최근 3일간 특정계좌의 시세영향 매수관여율이 5% 이상인 날이 2일 이상”이고, “당일 종가가 3일 전 종가 대비 15% 이상 상승” 요건을 모두 충족했기 때문이다. 일평균거래량 역시 3만주 이상을 기록했다.

[공시속보] 큐라티스, 투자주의종목 지정예고→특정계좌 매매관여 과다
[공시속보] 큐라티스, 투자주의종목 지정예고→특정계좌 매매관여 과다

시장에서는 이 같은 공시가 투자심리 위축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투자주의종목 지정은 투자경고, 투자위험 단계로도 이어질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거래 정지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특별한 경계가 요구된다.

 

시장전문가들은 단기 급등주, 특정계좌의 매매 쏠림 현상이 투자자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며, 투기적 수급을 경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거래소의 엄격한 시장경보제도 운영으로 투자유의 필요성이 재차 강조되고 있다. 거래소 측은 “시장 경보종목 지정 단계에 따라 투자주의·경고·위험 단계별로 매매거래가 제한될 수 있다”며 각별한 주의를 요청했다.

 

큐라티스는 최근 5일 및 15일간 투자주의종목 지정 이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조치로 단기 매매 집중세 해소와 투자자 보호 효과에 업계 이목이 쏠리고 있다.

 

거래소 관계자는 “투자주의종목 매매 시 개별 위험 인식과 신중한 의사결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시장에서는 다음 주 관련 종목 움직임과 추가 시장경보 해제·격상 여부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송우진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큐라티스#한국거래소#투자주의종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