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앱테크로 포인트 쌓고 현금화”…비트버니 오퀴즈 정답에 재테크 관심↑

최동현 기자
입력

재테크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자 사이에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앱테크’ 열기가 커지고 있다. 11월 11일 비트버니 오퀴즈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는 매일 경제 상식을 묻는 퀴즈와 함께, 정답을 맞히면 즉시 포인트가 적립되는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누적된 포인트는 현금이나 상품 등 실질적 보상으로 전환할 수 있어 실용적 재테크 수단으로 주목받는다.

 

이날 비트버니 퀴즈 정답은 ‘잡허깅’으로, 직장인은 경제적 불확실성과 취업 시장 악화 속에 이직을 미루고 현 직장에 남는 현상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단순한 퀴즈 참여만으로도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앱테크 활용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시장에서는 다양한 퀴즈 플랫폼이 앱 사용자들의 생활밀착형 재테크 창구로 자리 잡고 있다고 평가한다. 주요 앱들 사이에 참여 유도형 경제 퀴즈 경쟁이 심화되면서, 이용자들의 경제적 관심과 정보 습득 역시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핀테크 업계 관계자는 “퀴즈 참여와 포인트 적립 등 소소한 활동이 모여 실생활 재테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이용자 확산세에 따라 서비스 형태도 다변화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정부 역시 최근 소액 포인트 관리 및 전환 정책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등 관련 제도 정비에 나섰다. 일부 플랫폼이 조기 마감을 예고할 만큼 이용자 유입이 늘자, 소비자 보호 및 투명한 운영 기준 마련 요구도 부각되는 상황이다.

 

이 같은 앱테크 흐름은 최근 1인 가구와 젊은 세대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소액 재테크와 경제정보 습득을 동시에 추구하는 트렌드가 한동안 이어질 전망이다.

최동현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비트버니#오퀴즈#앱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