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앱테크로 포인트 쌓고 재테크까지”…비트버니 오퀴즈 인기, 간편 경제활동 확산
김서준 기자
입력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포인트 적립형 재테크 ‘앱테크’가 이용자들 사이에서 각광받고 있다. 특히 11월 11일 출제된 비트버니 오퀴즈 정답이 화제를 모으는 등, 퀴즈 참여를 통한 간편한 경제활동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 분위기다.
비트버니 오퀴즈는 매일 새로운 문제를 제공하고, 참여자가 정답을 맞히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방식이다. 11월 11일 공개된 “블랙홀은 빛이 빠져나올 수 없어 검게 보여요”라는 문제의 정답은 ‘O’로 확인됐다. 이렇게 적립된 포인트는 현금이나 다양한 상품으로 교환 가능해, 실질적인 재테크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사용자들은 단순한 퀴즈 참여만으로도 경제적 혜택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앱테크 활동에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모바일을 통한 비대면 경제활동이 증가하는 흐름과 맞물려, 적은 시간과 노력으로 소소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식이 인기를 끌고 있다는 평가다.
전문가들은 최근 앱테크 시장 성장 배경에 대해 “소비자들이 불확실성 속에서 리스크 없는 재테크를 선호하면서, 일상 속에서도 소규모 경제활동이 가능해진 환경이 주효하게 작용했다”고 분석한다.
이 같은 서비스는 운영상의 변동, 이벤트 조기 마감 등 변수가 있을 수 있지만, 앱 기반 참여형 경제활동은 소비 트렌드의 새로운 축으로 자리잡고 있다. 향후 정책 방향은 데이터 기반 서비스 규제 및 보호논의와 맞물려, 이용자 보호와 시장 성장 간 균형에 달려 있다는 관측이다.
김서준 기자
밴드
URL복사
#비트버니#앱테크#포인트적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