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앱테크 실용성 주목”…캐시닥, 포인트 적립형 경제활동 확산

강태호 기자
입력

앱테크(앱+재테크)가 손쉬운 경제활동 방식으로 부상하면서 실생활과 연계된 다양한 포인트 적립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다. 11월 13일 11시, 포인트 적립 앱 캐시닥이 출제한 용돈퀴즈 등을 통해 앱테크의 대중적 인기가 확인되고 있다. 캐시닥 등 대표 앱테크 플랫폼은 걷기, 광고 시청, 설문 응답 등 일상 속 활동을 통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도록 해, 사용자 실용성과 참여도 모두를 끌어올리며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다.

 

앱테크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투자자와 소비자 모두 앱테크 기반 경제활동의 파급력에 주목하고 있다. 포인트 적립 후 쇼핑이나 기프티콘 등 다양한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제적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앱에서 곧바로 적립 내역을 확인하고 즉시 사용 가능한 시스템도 이용자 만족도를 끌어올리는 요인으로 꼽힌다.

전문가들은 최근 경기 둔화와 함께 소소한 경제활동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앱테크가 소득 보조 및 소비 패턴 변화에 영향을 주는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했다고 진단한다. 소비자 행동 연구자들은 “앱테크 플랫폼이 제공하는 실질 보상 모델이 확대될수록, 전통 소비 습관에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며 “포인트 생태계 내 파트너십과 신상품 출시가 이어진다면 시장 성장이 지속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앱테크 운영사들은 소비자 참여 확대에 맞춰 서비스 다양화와 정책 정비에 나서고 있다. 일부 퀴즈 운영 방식이나 포인트 정책은 변경될 수 있으며, 문제 조기 마감 등 유연한 대응으로 이용 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앱테크는 비대면 일상화, 모바일 금융 발전과 맞물리며 최근 2~3년 새 크게 성장했다. 과거 단순 적립형 서비스에서 벗어나 소비자 자발성·참여도를 높인 점이 과거와의 차별점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시장에서는 경기 불확실성 속 생활밀착형 경제활동의 비중이 더욱 커질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전문가들은 플랫폼 신뢰도, 소비자 보호 장치 강화 등 제도적 보완과 함께 파급 효과 확대 여부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강태호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캐시닥#앱테크#포인트적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