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투자주의 소수계좌 거래집중”…ES큐브, 상위 10개 계좌 61% 매수 관여에 시장경보
경제

“투자주의 소수계좌 거래집중”…ES큐브, 상위 10개 계좌 61% 매수 관여에 시장경보

임서진 기자
입력

ES큐브가 2025년 9월 15일 하루 동안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되며, 소수계좌의 집중적 매수로 인한 변동성에 투자자들의 유의가 커지고 있다. 한국거래소는 ES큐브의 최근 상위 10개 계좌 매수 관여율이 61.16%에 달하고, 3일간 주가변동률이 15.00%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해당 종목의 매수 주체로는 기타법인이 주요하게 관여한 것으로 파악됐다. 시장에서는 소수 계좌에 의한 거래 집중이 단기 급등의 원인으로 거론되며, 불확실성 확대에 투자자 신중론이 커지는 분위기다.  

[공시속보] ES큐브, 투자주의 소수계좌 거래집중→투자자 유의 필요
[공시속보] ES큐브, 투자주의 소수계좌 거래집중→투자자 유의 필요

전문가들은 단기간 내 상위 계좌 관여율이 급증하는 경우, 정상적인 수급이 왜곡될 수 있음을 지적한다. 특히 시장경보제도에 따라 집중매수 현상이 반복될 시 투자경고, 투자위험종목 등 추가 지정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는 진단이다.  

 

한국거래소는 시장경보제도를 통해 주가 급등·집중매수 등 이상 거래가 감지되면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하고 있다. 당국은 “시장 투명성 제고와 투자자 보호를 위해 관련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는 입장이다.  

 

ES큐브 주가는 지난 3일 동안 15% 이상 올랐다. 이 같은 수치는 단기 과열 양상과 맞물려, 투자유의 종목 지정 사유 중 하나로 꼽힌다.  

 

향후 해당 요건이 반복될 경우 단계적으로 투자경고·투자위험종목으로 지정될 수 있어 거래 동향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시장에서는 거래소의 추가 조치 가능성과 함께 단기 급등종목 투자에 대한 경계감이 확산되고 있다.

임서진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es큐브#한국거래소#투자주의종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