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하이드로리튬·에스씨엠생명·에이에프더지 상한가 임박”…코스닥, 테마주 중심 단기 급등세
경제

“하이드로리튬·에스씨엠생명·에이에프더지 상한가 임박”…코스닥, 테마주 중심 단기 급등세

오승현 기자
입력

24일 오후 국내 증시는 개별 테마주 중심의 급등 흐름이 두드러지고 있다. 코스피가 0.09% 오른 3,186.78포인트, 코스닥은 0.46% 내린 809.79포인트를 기록중인 가운데, 하이드로리튬, 에스씨엠생명과학, 에이에프더지 등 코스닥 종목이 나란히 상한가에 도달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하이드로리튬은 장중 25.13% 급등하며 리튬 수급 불안에 따른 가격 반등 기대와 재난 이슈까지 더해지며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다. 이에 개인 투자자 매수세가 집중되면서 리튬 관련 테마주로서 단기 급등세가 뚜렷하다. 에스씨엠생명과학 역시 최근 바이오시밀러 및 재생의료 산업 확대에 대한 기대감 속에 주가가 상한가를 시현했다. 에이에프더지는 2차전지 부품주로, 전고체 배터리 개발 기대감이 크게 부각되며 투자자 수요가 크게 늘었다.

[증시 시황] 하이드로리튬·에스씨엠생명·에이에프더지 상한가 임박
[증시 시황] 하이드로리튬·에스씨엠생명·에이에프더지 상한가 임박

업종별로도 전기제품(5.99%), 통신장비(3.45%), 조선(3.04%) 등 경기 민감 업종을 중심으로 뚜렷한 상승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이는 미국-일본 무역 협상 진전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불확실성 해소 기대감이 시장에 반영된 결과라는 분석이다.

 

특히 2차전지(3.53%), 리튬(4.77%) 등 수출산업 대표 테마가 강세를 이끌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8.47%), 삼성SDI(2.93%), 엘앤에프(10.28%) 등 간판 종목이 동반 상승하며, 상승 기세가 소재·부품 관련 중소형주까지 번지고 있다.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에이비엘바이오(18.88%), HD현대인프라코어(14.36%), 중앙첨단소재(23.90%) 등 10% 이상 급등한 종목이 주목받고 있다.

 

반도체, 전력인프라, 방산 등 시장을 이끄는 섹터에서도 티엘비, 우진엔텍, 서진시스템 등 갭상승 종목들이 장 내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최근 주식시장이 뚜렷한 업사이드 모멘텀 없이 개별 이슈와 테마주 중심의 단기 트레이딩 수요가 두드러진다고 설명한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 흐름과 관계없이 국내 시장에서는 특정 테마 내 소형주 위주로 순환매가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시장에서는 당분간 뚜렷한 방향성 없이 테마주 주도의 흐름이 더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투자자들은 글로벌 경제 지표와 미국 통화정책 전망, 그리고 단기 이슈성 테마 흐름에 대한 지속적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신중론을 강조하고 있다.

오승현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하이드로리튬#에스씨엠생명과학#에이에프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