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포인트 적립 트렌드 확산…앱테크, 소비자 경제활동에 실질적 변화
경제

포인트 적립 트렌드 확산…앱테크, 소비자 경제활동에 실질적 변화

서현우 기자
입력

일상이 디지털로 전환되는 흐름 속에서 ‘앱테크’가 소비자들의 새로운 경제활동 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만 있으면, 퀴즈를 풀거나 생활 속 소소한 참여만으로도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2025년 5월 11일, 비트버니 오퀴즈를 비롯한 다양한 퀴즈형 앱테크 서비스들은 이용자에게 매일 현금 전환이 가능한 포인트 보상을 제공하고 있다. 이들 서비스의 운영 방식은 문항에 따른 포인트 지급 구조로, 단순하면서도 반복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이날 비트버니 오퀴즈 문제는 경제와 소비 문화의 변화를 반영한다. "modify(수정하다)와 consumer(소비자)"의 합성어에서 비롯된 ‘모디슈머’라는 신조어가 그 해답으로 주목받았다. 표준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방식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이 소비자 집단은, 재테크 수단으로서의 앱테크 활용 계층과 맞닿아 있다.  

 

앱테크 시장은 단순한 포인트 적립을 넘어 생활 경제 전반에 세밀하게 스며들고 있다. 사용자는 출퇴근이나 일상 속 자투리 시간을 상품 구매, 정보 제공, 퀴즈 정답 등 다양한 활동에 투자함으로써 작지만 의미 있는 경제적 보상을 얻게 된다.  

 

업계 관계자들은 "앱테크 시장이 고도화될수록 맞춤형 소비자의 등장이 더 활발해질 것"이라며 "모디슈머와 같은 능동적 소비 패턴의 확산이 새로운 경제 트렌드를 이끌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한다.  

 

비트버니 오퀴즈와 같은 서비스의 지속적인 진화와 더불어, 앱테크 트렌드의 확산은 소비자들에게 실질적인 이익과 참여의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제 개별 소비자는 더 많은 정보와 능동적 선택의 힘으로 일상을 재편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앱테크의 진화와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의 지형 변화는, 경제활동 참여의 경계를 허물고 모두에게 열린 ‘작은 재테크’의 기회를 넓혀줄 것으로 전망된다. 일상 속에서 작은 실천이 모여 경제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기억하며 신중한 소비자 선택이 더욱 요구되는 시대다.

서현우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비트버니#오퀴즈#모디슈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