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테크 투자확산”…캐시워크, 퀴즈·걷기로 디지털 재테크 바람
앱테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며, 디지털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재테크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9월 30일 업계에 따르면 캐시워크는 퀴즈와 걷기 챌린지 등 간편 미션을 통해 포인트를 적립하는 서비스로, 최근 앱테크 이용자가 늘고 있다고 밝혔다.
광고 시청, 설문조사, 출석 체크 등 누구나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미션 제공이 앱테크 활성화를 이끌고 있다. 특히 ‘캐시워크 돈버는퀴즈’처럼 매일 퀴즈 풀이만으로도 포인트가 적립돼 재테크 진입장벽이 낮아졌다는 평가다. 적립된 포인트는 제휴처에서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이용자 증가의 배경으로 꼽힌다.

앱테크 확산에 대해 금융업계 관계자들은 “최근 고물가와 경기 둔화로 소액 재테크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앱테크는 일상 속에서 누구나 쉽고 소소하게 자산을 축적할 수 있는 창구가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광고·설문 등 간편형 미션을 통한 리워드 구조가 모바일 금융시장 전반에 영향을 준다고 진단했다. 핀테크 시장 연구원은 “앱테크는 기존 투자 상품에 비해 위험도가 낮고, 접근성이 뛰어나 젊은 직장인과 주부 등 다양한 계층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며 “향후 기업 간 경쟁과 새로운 리워드 구조가 시장 성장을 자극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최근 일부 앱테크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보상 이벤트가 조기 종료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어, 향후 앱테크 운영 안정성과 사용자 신뢰 제고 방안 확보가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향후 모바일 기반 리워드 시장이 소비 트렌드, 생활 금융 전반에까지 영향을 확산시킬지 주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