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테크 이용자 급증”…캐시워크, 일상 속 미션으로 ‘소액 재테크’ 확산
디지털 시대를 맞아 앱테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며, 간편한 미션 수행을 통한 소액 재테크가 확산되고 있다. 18일 캐시워크에 따르면 광고 시청, 설문조사, 출석 체크 등 일상 생활에서 무리 없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미션을 통해 누구나 쉽게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구조가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캐시워크가 운영하는 ‘돈버는퀴즈’는 걷기, 퀴즈 참여 등 일상형 미션을 통해 적립한 포인트를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2030은 물론 중장년층까지 이용자 층이 넓어지고 있다. 이날 공개된 7월 18일 10시 오퀴즈에서는 “쇼핑할 때마다 혜택 충전! 7월은 OOOO 열고 2,000P 받아가세요~ 3개 OOOO 모두 열면 누구나 포인트 지급!” 등 반복 미션형 혜택이 안내돼 이용자들의 참여를 이끌었다.

경제·연구계에서는 경기 둔화와 고금리 장기화로 인해 소비자들이 소액이라도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앱테크 서비스에 더욱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 시장 전문가도 “앱테크는 진입장벽이 낮아 소비자들의 재테크 저변 확대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밝혔다.
한편, 캐시워크 등 주요 앱테크 플랫폼들은 서비스 고도화와 함께 즉시성 높은 리워드 제공을 확대하는 등 시장 경쟁에 나서고 있다. 정부도 디지털 소득 플랫폼에 대한 제도 정비 및 이용자 보호 기준 강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앱테크, 리워드형 플랫폼 등 ‘소액 재테크’ 트렌드는 한동안 이어질 전망이다. 시장에서는 서비스 운영방식이 다양해지면서 포인트·데이터 경제 활성화 정책과의 연계성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