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테크로 포인트 재테크”…비트버니 오퀴즈, 손쉬운 경제활동 수단 부상
앱테크 시장이 성장세를 보이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간편하게 포인트를 적립하고, 이를 현금이나 다양한 보상으로 전환할 수 있는 재테크 방식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 4일 비트버니 오퀴즈에 따르면 이용자들은 매일 출제되는 퀴즈에 참여해 정답을 맞히면 포인트를 얻을 수 있어 실생활 재테크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최근 출제된 오퀴즈 문제에서는 증권 회사 임직원이 입수한 정보를 바탕으로 주식을 사고파는 행위를 묻는 문제가 출제됐으며, 정답은 ‘내부자거래’로 확인됐다. 또, 배추를 소금에 절일 때 나타나는 삼투압 현상에 관한 문제의 정답은 ‘O’였다. 비트버니는 퀴즈 정답 입력 시 포인트를 적립해 현금, 상품 등 다양한 보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이용자 사이에서 높은 활용도를 보이고 있다.

앱테크 업계에서는 소비자들이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스마트폰 앱을 통해 경제적 가치를 쉽게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서비스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관계자들은 "비트버니 오퀴즈를 비롯해 여러 앱테크 플랫폼이 포인트 활용도를 확대하며 ‘소소한 재테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앱테크를 통한 포인트 재테크가 앞으로 금융 소외계층의 경제활동 보조 수단으로도 각광받을 수 있다고 진단한다. 단, 서비스 운영 방식과 보상 정책이 수시로 변경될 수 있으므로 이용 전 주의가 필요하다는 조언도 나온다.
시장에서는 간단한 일상 활동이 곧바로 경제적 보상으로 이어진다는 점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호응을 얻고 있는 만큼, 다양한 앱테크 서비스 간 경쟁도 한층 심화될 전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