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산돌 15일간 105% 급등”…거래소, 투자주의종목 지정 예고
경제

“산돌 15일간 105% 급등”…거래소, 투자주의종목 지정 예고

조현우 기자
입력

산돌이 최근 15거래일 동안 104.91%의 주가 급등세를 기록하며 2025년 7월 31일 하루 동안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된다. 한국거래소는 산돌의 당일 상위 20개 계좌 매수관여율이 42.49%에 달하는 등 투자경계 요건을 모두 충족해 지정 결정을 내렸다고 30일 밝혔다. 지정 기준은 15거래일 내 주가가 75% 이상 상승하고, 상위 20개 계좌의 매수관여율이 30%를 넘는 경우로, 산돌은 해당 기간 모든 조건을 만족했다.

 

이번 지정 소식에 투자자들은 주가 급등과 매수 집중 양상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실제 산돌은 소수 계좌의 당일 매수관여율이 각각 5.19%, 3.81%, 3.45%에 달했으며, 최근 5일 및 15일 동안 각각 2회씩 동일 사유로 투자주의종목에 지정된 바 있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현상이 변동성 확대를 예고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공시속보] 산돌, 투자주의종목 지정예고→주가급등 따른 투자경보
[공시속보] 산돌, 투자주의종목 지정예고→주가급등 따른 투자경보

한국거래소는 시장경보제도(투자주의종목→투자경고종목→투자위험종목→매매거래정지)에 근거해 투자자 보호를 강화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주가 급변과 소수계좌 집중매수가 동시에 감지된 만큼, 투자 판단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번 조치는 과거와 마찬가지로 주가 과열에 따른 투자 위험성을 경고하는 차원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산돌은 올해 들어 투자주의종목에 반복 지정되는 등 투자경보 단계로의 추가 전환 가능성도 주목받고 있다.

 

거래소는 “예고된 투자주의종목 지정과 관련해 투자 유의가 필요하다”며 “시장 안정화와 투자자 보호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조현우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산돌#한국거래소#투자주의종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