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앱테크 참여자 급증”…캐시워크, 퀴즈·미션형 포인트 적립 인기

강예은 기자
입력

광고 시청, 설문조사, 출석 체크 등 간단한 미션을 통해 포인트를 적립하는 앱테크가 최근 재테크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10일 캐시워크에 따르면, 이용자들은 퀴즈를 맞히거나 걷기 등 일상 생활 속 작은 참여만으로도 실질적인 보상을 챙기며 앱테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모습이다.  

 

특히 캐시워크의 돈버는퀴즈 등 퀴즈형 적립 서비스는 정답을 맞히는 간단한 방식으로 적립금을 제공해 누구나 쉽고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예컨대 이날 진행된 종근당건강 아임비타 멀티비타민 이뮨플러스 퀴즈 정답에 참여하면 실질 보상이 주어진다.

소비자들은 앱 활용을 통해 소소한 경제활동을 이어가고 생활비 부담을 덜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반면 일부에서는 유사 서비스 난립과 운영 방식의 유연성, 일부 퀴즈의 조기 마감 등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전문가들은 “고물가와 고금리 기조에서 앱테크 등 비대면 재테크 방식이 더욱 확산할 것”이라며 “신뢰성과 투명성 강화, 참여자 확대를 위한 정책 마련도 병행돼야 할 시기”라고 진단했다.

 

한편 업계는 앱테크 고도화와 함께 합리적 소비와 소득 다각화 수단으로 자리매김할지 주목하고 있다. 향후 정책 방향은 소비자 권익 보호 및 디지털 경제 환경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강예은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캐시워크#앱테크#포인트적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