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앱테크 기반 퀴즈 인기”…토스, 일상 속 포인트 재테크 확산
송다인 기자
입력
스마트폰 앱을 통한 재테크, 이른바 ‘앱테크’가 대중화되는 가운데, 토스가 제공하는 ‘행운퀴즈’ 서비스가 대표적인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7월 29일 토스 ‘행운퀴즈’에서는 ‘OOOOOOOO 치킨을 꼼꼼히 발라 먹을 분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해요’라는 문제가 출제됐으며, 정답은 ‘복스럽게일품깐풍’, ‘참알뜰하게먹는다’, ‘독보적인발골스킬’로 확인됐다.
토스 ‘행운퀴즈’는 일상적인 상식 문제부터 생활 정보, 재테크 팁 등 다양한 주제를 퀴즈 형식으로 제공하며, 간단하게 정답을 맞히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구조다. 적립된 포인트는 현금 교환, 상품 구매 등 실질적 혜택으로 사용이 가능해 사용자들의 참여가 꾸준히 늘고 있다. 앱테크와 같은 디지털 재테크 방식이 확산되면서, 젊은층은 물론 다양한 연령대에서 일상 속 소액 재테크 수단으로 자리매김하는 모습이다.
한편 업계 전문가들은 “최근 포인트 적립형 서비스가 엔터테인먼트 요소에 혜택을 결합해 이용자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도하고 있다”며 “앱테크의 진화가 금융 소비자의 습관에 실질적 변화를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토스 측은 퀴즈 운영 방식이나 정답, 적립 조건 등이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어 참여 전 반드시 공지사항을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향후에도 앱테크 활성화에 따라 다양한 포인트 적립 서비스 도입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에서는 디지털 재테크 수단의 진화와 함께, 소비자 경제 활동 전반에도 변화가 일고 있는지 주목하고 있다.

송다인 기자
밴드
URL복사
#토스#앱테크#행운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