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앱테크로 포인트 쌓고 현금처럼 사용…비트버니, 11월 19일 오퀴즈 정답 공개

윤지안 기자
입력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소액 포인트를 모아 현금이나 상품권 등으로 전환하는 앱테크가 일상 속 재테크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단순한 참여형 콘텐츠만으로 경제적 가치를 쌓을 수 있어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이용자가 확대되는 흐름이다. 전문가들은 고금리와 물가 부담 속에서 소액이라도 수익을 챙기려는 경향이 앱테크 확산의 배경이라고 분석한다. 관련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퀴즈, 설문, 미션형 광고 등 다양한 보상형 서비스가 늘어날 것으로 관측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퀴즈형 적립 서비스 비트버니는 이날 돈버는 오늘의 OX퀴즈 정답을 공개했다. 문제는 잠자기 전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잠들기 어려워요라는 내용이며, 정답은 O다. 이용자는 앱 내에서 해당 정답을 선택하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비트버니 오퀴즈는 매일 새로운 문제가 출제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이용자는 정답을 맞혀 쌓은 포인트를 현금성 리워드나 상품 구매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운영 구조는 향후 조정될 수 있고, 일부 퀴즈는 참여자가 몰릴 경우 조기 종료될 가능성도 있는 만큼 이용자는 출제 시간과 조건을 수시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핀테크 업계에서는 퀴즈형 앱테크가 단기간 유행에 그치기보다 광고와 리워드를 결합한 마케팅 채널로 자리 잡고 있다고 보고 있다. 다만 개인 정보 제공 범위와 과도한 광고 노출, 과몰입에 대한 우려도 제기돼 이용자 스스로 수익과 시간, 피로도 사이의 균형을 점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향후 앱테크 시장의 성장 속도는 광고주 수요와 이용자 참여도, 규제 환경 변화 등에 따라 좌우될 전망이다.

윤지안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비트버니#오퀴즈#앱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