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테크·퀴즈로 소액 재테크”…캐시워크, 간편 참여 확대로 사용자 증가
광고 시청, 설문 참여, 출석 체크 등 간단한 미션만으로 소액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앱테크’ 방식이 새로운 재테크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최근 7월 24일 기준 캐시워크의 ‘돈버는 퀴즈’ 등 다양한 앱테크 이벤트에는 더욱 많은 이용자가 참여하는 모습이 뚜렷하다.
캐시워크는 이날 13시 타임특가 행사에서 GAP 인증 우수 농산물인 대추방울토마토 1kg을 역대급 할인가 7,120원에 제공하는 ‘캐시딜’ 퀴즈 정답 이벤트를 진행했다. 소비자들은 퀴즈에 참여해 정답을 맞히면 포인트를 적립하고, 이렇게 모은 포인트로 실생활 쇼핑이나 할인 쿠폰 구매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앱테크가 접근성이 쉽고, 별도의 초기 투자금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한 점이 확산 배경으로 꼽힌다. 업계에서는 포인트 적립, 퀴즈형 이벤트 활성화가 사용자의 앱 충성도 제고와 신규 고객 유입에 긍정적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한 핀테크 연구원은 “앱테크는 디지털 시대 소액 투자 혹은 소비 보조수단으로 진화 중”이라며 “관련 시장이 커지며 플랫폼 간 서비스 차별화 경쟁이 더 심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부와 업계도 앱테크 활성화가 소액 재테크 문화, 간접 투자·저축 확산에 기여한다고 본다. 관련 규제와 플랫폼 신뢰성 확보 등 정책 논의도 이어질 전망이다.
앱테크 시장은 단순 적립형 이벤트에서 맞춤형 콘텐츠로 서비스가 고도화되고, 지급 방식이나 활용처도 다양해지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2024년 이후 경쟁 앱 출시, 포인트 통합 상품 개발 등 시장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데 따라 이용자 선택권도 넓어지고 있다.
향후 앱테크 플랫폼과 기존 금융 산업 간 연계, 생활밀착형 적립 혜택 확대 등이 추가 성장의 변수가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