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앱테크로 재테크”…비트버니 오퀴즈, 포인트 적립 통한 경제효과 확대

문수빈 기자
입력

최근 앱테크 시장이 확대되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포인트 적립과 재테크 수단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10월 31일 비트버니 오퀴즈에서는 쇼핑 할인 정보와 경제 상식 문제 등 다양한 문항이 출제돼 사용자들이 손쉽게 포인트를 쌓을 수 있도록 했다. 정답을 맞힌 참여자들은 해당 포인트를 현금이나 다양한 보상으로 교환할 수 있다.

 

비트버니 오퀴즈는 '정답 맞히기' 방식을 통해 사용자가 매일 경제정보, 금융상식 등 실생활과 밀접한 문제에 응답하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날 출제된 문제로는 "네이버 쇼핑 페스타 니베아 전품목 최대 할인율"을 묻는 문항(정답 60)과 "자기주식 소각 제도명"을 확인하는 문항(정답 자사주의무소각)이 있었다. 포인트 적립 외에도 생필품 구매 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실제 소비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이 주목받는다.

시장에서는 앱테크를 통한 소액 재테크가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대중적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적립된 포인트를 연계해 현금화하거나 상품권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젊은 층부터 주부, 고령층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이용자층이 형성되고 있다.

 

앱테크 시장이 점차 성장하면서, 업체들은 퀴즈 난이도 조절, 이벤트 다각화, 제휴처 확대 등 포인트 적립과 사용처의 다양화에도 주력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단순 재미를 넘어 실질적 경제효과를 보며 이용자 유입이 꾸준히 늘고 있다”며 “앱테크가 소비자 체감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정부와 관련 기관들도 디지털 소액 금융거래 활성화, 포인트 안전성 관리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에 신경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1년간 유사 앱테크 서비스의 확산으로 데이터 기반 마케팅·맞춤형 재테크 시장도 활성화되는 추세다.

 

과거에는 모바일 포인트가 제한적인 활용에 그쳤으나, 최근에는 금융, 유통, 쇼핑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실제 구매력으로 전환되는 구조가 강화되고 있다는 점이 차별점이다.

 

향후 앱테크 서비스와 포인트 시장 활성화 흐름은 기술 발전, 소비자 니즈 변화에 따라 더욱 다양하게 진화할 전망이다.

문수빈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비트버니#오퀴즈#앱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