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테크 실용성 급부상”…캐시닥, 걷기·퀴즈 등 간편 활동으로 포인트 쌓기 확산
걷기, 광고 시청, 설문 응답 등 간편한 활동으로 포인트를 적립하는 ‘앱테크’가 최근 새로운 경제활동 방식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2025년 8월 18일 캐시닥이 출제한 퀴즈 등 참여형 앱테크 플랫폼이 실생활과 밀접한 보상 구조를 제시하면서 실용성이 커지고 있다.
앱테크는 별도 전문 지식이나 투자가 필요 없는 반면,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점이 부각되며 시장에서 이용자층이 빠르게 확대되는 양상이다.
캐시닥은 이날 출제된 퀴즈에서 ‘올여름 필수! 김해워터파크 종일권을 라이브 특가로 만나보세요 방송 중 구매 인증하면 방수팩(10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10명)추첨 증정 더위 싹~ 날리는 워터파크 즐기고 OOO이 최대!’ 문제의 정답을 ‘즐거움’으로 공개했다.
포인트 적립 서비스는 쇼핑, 기프티콘 등 다양한 상품 구매나 교환으로 생활 밀착형 포인트 경제 구조를 일상에 안착시키고 있다. 업계에서는 최근 앱테크 플랫폼 간 차별화 경쟁과 사용자 유치 전략이 강화되는 흐름에 주목하고 있다. 다양한 활동 참여를 통한 보상 확대가 소비자들의 앱테크 활용을 가속화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경제전문가들은 “단기간에 소액 수익이 아니라, 소소한 보상이 반복적으로 쌓이면서 생활경제 영역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며 “포인트 경제의 확장은 온·오프라인 소비 구조의 변화를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평가했다.
현재 캐시닥을 비롯한 주요 앱테크 플랫폼들은 운영 방식 다각화와 신속한 보상 정책으로 이용자 지지 기반을 넓혀가고 있다. 퀴즈 등 일부 이벤트는 공지 없이 조기 마감되는 경우가 있으며, 정책 변동도 예고된다.
향후 앱테크 시장은 활동 보상 방안과 이용자 편의성 개선 등에 따라 성장세가 이어질지 주목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