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테크로 소소한 수익”…OK캐쉬백 오퀴즈, 정답 맞히면 포인트 적립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소소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앱테크(AppTech)’ 시장이 커지고 있다. 3일 OK캐쉬백이 공개한 오퀴즈 이벤트에는 퀴즈 정답을 맞히는 것만으로 포인트가 적립돼 이용자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오퀴즈는 OK캐쉬백 앱에서 매일 새로운 퀴즈가 출제되며, 정답을 맞춘 이용자에게 리워드 포인트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11월 3일 10시 기준, 퀴즈 정답은 ‘스마일’로 확인됐다.
앱테크는 모바일 사용자가 출석 체크, 미션 수행, 설문조사, 쇼핑 리워드 등 다양한 참여 방식으로 포인트나 상품 등의 보상을 받는 플랫폼형 재테크 모델이다. 최근에는 금융과 헬스케어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와 결합하며 진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사용자들은 별다른 부담 없이 일상 속에서 소액의 리워드를 쌓아 생활비에 보탤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업계는 앱테크 서비스가 오픈 이노베이션, 고객 데이터 분석 등에도 도움을 주면서 기업 마케팅 수단으로도 적극 채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OK캐쉬백은 오퀴즈 정답 맞히기 외에도 출석 체크, 쇼핑, 이벤트 참가 등으로 폭넓은 리워드를 지급한다.
전문가들은 경기둔화 국면에서 소득 보완과 소비자 혜택 강화, 디지털 경제 확산 등이 맞물리며 앱테크 시장이 당분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본다. 앱테크 플랫폼들은 앞으로 금융, 헬스케어, 커머스와 연계된 신사업을 확장할 가능성도 크다는 분석이다.
정부와 금융당국은 앱테크 운영상의 개인정보 보호, 보상 신뢰성, 사기 예방 등 소비자 보호장치 마련에도 힘을 쏟고 있다. 일정 이상 리워드 적립 시 과세 요건이나 사행성 우려 등 제도 논의 역시 진행되고 있다.
OK캐쉬백 오퀴즈를 비롯해 주요 앱테크 플랫폼이 제공하는 포인트 적립 서비스는 2023년 이후 거래량과 이용자 수 모두 증가세를 보였다. 생활 밀착형 소득 창출 수단으로 자리 잡으며, 이용자 편익 증대와 기업의 마케팅 혁신이 동시에 이뤄지는 추세다.
향후 앱테크 시장은 데이터 활용, 플랫폼 경계 허물기, 참여자 보호 강화 등 다양한 과제를 안고 제도 정비와 시장 혁신을 동시에 모색하게 될 전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