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앱테크로 재테크 트렌드 확산”…캐시워크, 퀴즈·미션 기반 포인트 적립 인기

김소연 기자
입력

앱테크 등 디지털 기반의 소소한 재테크 방식이 최근 크게 늘고 있다. 10월 23일 캐시워크 돈버는퀴즈를 비롯한 ‘미션형 포인트’ 적립 서비스가 꾸준한 이용자를 확보하며, 간편한 경제활동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캐시워크 돈버는퀴즈는 앱 내 퀴즈 정답 입력 및 걷기 등의 활동만으로 즉시 캐시를 지급하는 방식을 도입해 이용 문턱을 낮췄다. 23일 오전 10시 공개된 문제는 ‘단 돈 얼마에 구매 가능’이라는 형태로 진행됐으며, 정답은 6,900원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포인트 적립 앱이 광고 시청, 설문조사, 출석 체크 등 부담 없는 미션 중심으로 참여자를 확장했다고 설명한다. 적립 포인트가 현금 전환 또는 실물 구매에 직접 연결되는 점이 젊은 층은 물론 전 연령대의 ‘짠테크’ 성향을 자극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전문가들은 “앱테크 확산은 기존 오프라인 위주 소액 재테크의 온라인 이전 현상과 맞물린다”며 “대형 커머스 수요층과 연계된 리워드형 서비스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질 것”이라고 관측했다.  

캐시워크 측은 퀴즈 및 걷기 보상 등 운영방식이 예고 없이 달라질 수 있다고 전하며, 일부 이벤트는 조기 마감 후 적립 제한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향후 다양한 리워드 기반 서비스 플랫폼들이 생활밀착형 경제활동 트렌드 전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김소연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캐시워크#앱테크#돈버는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