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마이크로컨텍솔 투자경고종목 지정”…주가 급등에 거래정지 우려 확대
경제

“마이크로컨텍솔 투자경고종목 지정”…주가 급등에 거래정지 우려 확대

최영민 기자
입력

마이크로컨텍솔(098120)이 최근 가파른 주가 상승으로 2025년 9월 12일자로 투자경고종목으로 지정된다. 한국거래소는 11일 “마이크로컨텍솔이 최근 주가가 급등함에 따라 투자경고종목에 지정된다”며 “추가 상승이 이어질 경우 매매거래가 정지될 수 있어 투자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번 지정 배경은 2025년 9월 11일 종가가 2024년 9월 11일 대비 200% 이상 올랐고, 최근 15거래일 종가 중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같은 기간 매수관여율 상위 10개 계좌의 관여율이 위원장 기준을 충족한 일수가 4일 이상인 점 등이다. 투자경고종목 지정 이후 2거래일간 40% 이상의 추가 상승이 나오며 종가가 경고종목 지정 전일보다 높아질 경우, 1회에 한해 매매거래가 정지된다.

[공시속보] 마이크로컨텍솔, 투자경고종목 지정→거래정지 우려 확대
[공시속보] 마이크로컨텍솔, 투자경고종목 지정→거래정지 우려 확대

투자경고종목 지정 시점부터 10일이 지난 뒤 해제 기준에 따라 지정 해제가 검토된다. 조건 미충족시 일정이 하루씩 순연되며, 최초 해제 기준일은 2025년 9월 25일로 예정됐다. 추가로 해제가 연장될 가능성도 언급됐다.

 

아울러 한국거래소는 “매수 시 위탁증거금 100% 납부, 신용융자 매수 금지, 대용증권 미인정 등 관련 투자자 유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며 “주가가 추가적으로 급등하면 투자위험종목 지정 가능성이 있다”고 안내했다. 해제 당일에는 ‘투자경고종목 지정해제 및 재지정 예고’ 사유로 투자주의종목 지정 가능성도 예고됐다.

 

거래소는 “시장경보제도는 투자주의종목→투자경고종목→투자위험종목 순으로 운영된다”며 “경보단계에 따라 매매거래가 정지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시장에서는 이 같은 조치가 투자자 보호와 시장 과열 방지 효과를 거둘지 주목하고 있다.

 

향후 마이크로컨텍솔의 시장경보 등 변동 상황과 투자경고 해제 여부에 투자자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최영민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마이크로컨텍솔#한국거래소#투자경고종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