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파, 또 하나의 기록 탄생”…Rich Man 밀리언 셀러→여성 솔로 돌풍 예고
에스파가 새 미니앨범 Rich Man으로 다시 한 번 초동 밀리언 셀러의 금자탑을 쌓았다. 데뷔 이래 멈추지 않는 성장 곡선을 그린 네 명의 소녀는, 화려한 빛을 품은 음반 속에 자신들만의 패기와 열정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독특한 음악 세계와 당당한 메시지는 팬들에게 감동과 자부심을 안기며, 켜켜이 쌓아온 신기록 위에 또 한 줄 위대한 문장을 새겼다.
한터차트에 따르면 에스파 미니 6집 Rich Man은 발매 6일 만에 100만 장을 돌파한 데 이어, 발매 후 일주일인 11일까지 1,088,340장의 초동 판매고를 기록했다. 이로써 에스파는 MY WORLD, Armageddon, Drama, Girls에 이어 Rich Man까지 5개 앨범 모두 초동 밀리언 셀러에 성공하며 K팝 걸그룹 역사상 독보적 행보를 입증했다.

특히 Rich Man은 2025년 현재까지 발매된 전체 앨범 중 초동 11위, 여성 가수로는 최고의 순위를 차지했다. 동명 타이틀곡을 비롯해 Drift, Bubble, Count On Me, Angel #48, To The Girls 등 6곡으로 구성된 이번 앨범은, 다양한 음악적 스펙트럼과 멤버들의 개성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며 음악 팬들의 기대를 뛰어넘었다.
에스파는 걸그룹 최초로 초동 100만 장 돌파 기록을 쓰고, 현재 밀리언 셀러 앨범 수에서도 선두에 올랐다. 에스파와 함께 초동 밀리언셀러에 오른 걸그룹은 블랙핑크, 아이브, 르세라핌, 아이들, 엔믹스, 뉴진스, 트와이스 등 단 8팀뿐이다. 이에 따라 에스파는 K팝 걸그룹 시장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2020년 11월 데뷔해 카리나, 지젤, 윈터, 닝닝으로 구성된 에스파는, 새로운 앨범마다 강렬한 음악성과 실험정신, 당당한 메시지를 담아왔으며 팬덤 ‘마이’의 든든한 사랑을 모아가고 있다.
한편, 에스파의 미니 6집 Rich Man과 수록곡들은 각종 음원사이트와 공식 음악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