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앱테크 인기 확산”…토스 행운퀴즈, 생활 속 디지털 재테크 자리매김

조보라 기자
입력

스마트폰으로 포인트를 적립해 현금화할 수 있는 앱테크(AppTech)가 최근 크게 확산되며, 소비자들의 새로운 디지털 재테크 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11월 18일 토스가 제공한 ‘행운퀴즈’ 서비스도 이 같은 흐름을 대표한다는 평가다.

 

토스 행운퀴즈는 이용자가 앱을 통해 간단한 퀴즈를 풀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서비스로, 매일 다양한 문제가 출제된다. 11월 18일자 퀴즈는 ‘대한민국 수산대전은 OOOOO 할인행사예요’로 출제됐고, 정답은 ‘국산수산물’이었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앱테크 서비스 이용자는 꾸준히 늘고 있다. 토스는 일상 생활 정보와 상식을 퀴즈로 제공해 이용자 참여를 확대했으며, 정답을 맞히면 적립한 포인트를 현금 전환이나 각종 혜택에 쓸 수 있도록 했다.

 

전문가들은 디지털 금융 지식 확산과 소액 재테크 수요, 경기불황 등에 따른 소비자 절약 심리가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한다. 한 금융업계 관계자는 “엔터테인먼트와 금융이 결합된 앱테크 서비스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하는 상황”이라며 “생활밀착형 서비스가 플랫폼 경쟁력 확보의 주요 수단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퀴즈 내용과 정답, 운영 방식이 지속적으로 바뀌는 점에 유의해 참여 전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고 안내됐다. 높은 관심 속에 유사 앱테크 서비스도 잇따라 등장해 시장 변화가 주목된다.

 

향후 디지털 재테크 트렌드는 금융 플랫폼의 서비스 다양화와 맞물려 한층 확산될 전망이다.

조보라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토스#앱테크#행운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