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앱테크로 용돈 벌기 확산”…캐시닥, 손쉬운 퀴즈 참여로 포인트 적립 열풍

조현우 기자
입력

최근 캐시닥 등 앱테크 플랫폼을 통한 포인트 적립이 일상적 경제활동의 한 방식으로 자리 잡으면서 국민 실질 소비에 영향을 주고 있다. 10월 23일, 다양한 앱테크 활동과 캐시닥 퀴즈에 참여하면 포인트를 쌓아 실제 쇼핑이나 기프티콘 등으로 교환할 수 있다는 점이 주목받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트렌드가 경기 침체와 생활비 부담 환경에서 실질적 보탬이 되는 새로운 소비 패턴이라고 해석한다.

 

앱테크는 걷기, 광고 시청, 설문 응답 등 다양한 일상 활동을 통해 포인트를 적립하고, 이를 실질적 구매나 할인 혜택으로 연계하는 구조가 특징이다. 23일 출제된 캐시닥 퀴즈의 정답은 '신상'과 '모이스춰'로, 퀴즈 참여자는 추가 혜택과 쇼핑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포인트 적립이 가능한 이벤트, 퀴즈 참여가 반복적으로 늘면서 앱테크 플랫폼의 인기는 더욱 커지는 분위기다.

업계는 앱테크가 소액 재테크, 생활 절약의 수단으로 확산될 것으로 전망한다. IT업계 관계자는 “앱테크 서비스의 보상 구조가 일상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때 충성도가 높아진다”며 “포인트 제휴, 쇼핑 할인 확대 등 서비스를 강화하는 플랫폼이 계속 등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와 금융기관은 플랫폼 경제 확장에 따른 소비자 보호, 데이터 관리 분야의 정책 정비 필요성을 꾸준히 강조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사용 편의성과 신뢰성 제고를 위한 가이드라인 마련이 논의 중이다.

 

앱테크 활용은 몇 년 새 급속도로 확산됐다. 2020년대 들어 앱테크 포인트 사용률과 플랫폼 수가 크게 증가하고, 1인당 월평균 포인트 수령도 꾸준히 늘고 있다. 소비자들이 알뜰한 소비를 위해 앱테크를 적극 도입하면서, 포인트 활용 시장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향후 관련 정책은 소비자 보호와 데이터 보안, 서비스 혁신을 둘러싼 논의에 따라 변화할 가능성이 크다. 업계와 소비자는 새로운 앱테크 트렌드와 더불어 정부의 가이드라인 발표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조현우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캐시닥#앱테크#포인트적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