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앱테크 열풍에 포인트 적립 급증”…캐시워크, 일상 속 재테크 수단으로 확산
경제

“앱테크 열풍에 포인트 적립 급증”…캐시워크, 일상 속 재테크 수단으로 확산

최유진 기자
입력

디지털 재테크를 표방한 앱테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9월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캐시워크 등 앱테크 플랫폼 이용자들이 출석 체크, 광고 시청, 설문조사 등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면서 포인트를 쌓는 사례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최근 캐시워크에서 진행된 돈버는퀴즈에서는 실검위젯 앱 설치 시 네이버페이로 최대 50,000원 상당의 보상을 제공해 눈길을 끌었다.

 

앱테크의 장점은 누구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부담 없이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단기간 미션 참여만으로 적립된 포인트는 쇼핑을 비롯한 다양한 용도로 실용성을 더하고 있다. 실제로 캐시워크의 돈버는퀴즈는 평소 걷기, 출석 체크, 퀴즈 정답 맞추기 등 일상 습관 속 활동과 연계돼 접근성을 높였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최근 소비자들은 “꾸준한 미션 참여만으로 적립금이 쌓이는 구조라 소소한 재테크로 안성맞춤”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앱테크 열풍이 재테크 접근성 향상과 플랫폼 생태계 확장 등 긍정적 흐름을 주도한다고 해석하고 있다. 다만, 일부 퀴즈나 이벤트는 조기 마감, 운영방식 변경이 가능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는 조언도 이어진다.

 

정부와 업계는 최근 포인트 적립·소비 플랫폼의 소비자 보호, 정보 제공 강화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관계 당국은 “소비자 불이익이 없도록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앱테크 시장은 과거 단순 리워드 서비스에 비해 서비스 방식과 보상 규모가 점진적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특히 캐시워크는 일일 퀴즈를 통한 보상 방식 등으로 젊은 층과 중장년층 모두에게 호응을 얻으며, 유사 서비스들과 시장 주도권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고 있다.

 

향후 앱테크 산업은 플랫폼 내 새로운 미션, 보상 시스템 고도화 등 기술 발전에 따라 재테크 시장 내 영향력을 더욱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유진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캐시워크#앱테크#포인트적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