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앱테크, 실생활 밀착 인기”…캐시닥 등 보상형 플랫폼 확산
윤지안 기자
입력
앱테크 시장이 실생활에 밀접한 경제 활동 방식으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7월 7일 캐시닥이 출제한 '오늘의 돈버는 퀴즈' 등 다양한 보상형 플랫폼이 등장하며, 사용자들의 참여와 포인트 적립 활용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전문가들은 앱테크가 설문 응답이나 광고 시청, 걷기 등 손쉬운 일상 활동에 보상을 부여해 실용성과 접근성이 높아진 점을 시장 성장의 배경으로 꼽는다.
특히, 정부 산하 플랫폼인 소비자24는 제품 가격 조사와 함께 '피해예방정보' 카드뉴스 등 시기별로 다양한 소비자 피해 예방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정보 제공의 실효성을 강조하는 모습이다. 캐시닥 용돈퀴즈와 같이 즉시 참여가 가능한 퀴즈형 서비스도 사용자들의 참여를 빠르게 확장시키고 있다.

업계에서는 적립한 포인트의 교환 범위가 쇼핑, 기프티콘 등 다양한 상품으로 점차 확장되고 있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적립형 퀴즈의 운영 방식 변화나 일부 문제의 조기 마감 등 유연한 정책 적용은 시장 내 경쟁을 더욱 부추기고 있는 상황이다.
앱테크 시장에 대한 전문가 분석에 따르면, 실물경제와 긴밀하게 연계된 다양한 보상형 서비스가 단기 참여를 넘어 일상 소비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가 나온다. 신뢰성 있는 정보와 맞춤형 혜택 제공이 추가된다면 이용자 저변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앱테크 및 보상형 플랫폼의 활성화가 소비 패턴과 정보 소비 구조의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업계와 소비자 모두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윤지안 기자
밴드
URL복사
#캐시닥#앱테크#소비자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