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캐쉬백 오퀴즈 정답 공개”…앱테크 확산, 소소한 재테크 수단으로 각광
스마트폰 기반 '앱테크' 이용 경향이 9월 29일 OK캐쉬백 오퀴즈 정답 공개와 함께 확산되는 모습이다. 간편 미션 참여로 소액 보상이 제공되는 구조가 긍정적 반응을 얻으면서, 소비자들의 일상 속 신규 재테크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다. 앱테크는 출석 체크, 설문조사, 쇼핑 리워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되며, 최근에는 금융·헬스케어 부문과의 융합 서비스도 등장했다.
이날 OK캐쉬백이 공개한 오퀴즈 문제에 따르면, ‘9/29 단 하루, 추석 연휴 전 마지막 내일 도착보장 LIVE! 나를 변화시키는 프리미엄 유산균! ○○○○○○○○○ 구매 시 시크릿 사은품 증정! 라이브 혜택으로 만나보세요’의 정답은 ‘덴마크유산균이야기’다. 또 다른 문제 ‘핫딜몰 9월특가! 포인트로 결제하면 최저가! [종근당건강] 아임비타 이뮨샷 (30병) 오늘의 ○○ 오늘만 행사하는 핫딜몰 놓치지 마세요’의 정답은 ‘핫딜’로 공개됐다.

OK캐쉬백 오퀴즈는 매일 새로운 퀴즈를 선보이고 정답자에게 포인트를 지급해 이용자들의 소소한 금융 혜택에 기여하고 있다. 일부 문제는 조기 종료될 수 있으며, 퀴즈 운영 방식 역시 시장 변화와 프로그램 운영 여건에 따라 수시로 조정된다.
업계는 앱테크의 성장세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특히 금융·헬스케어와의 결합을 통한 고부가가치 비즈니스 모델 개발 요구도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비대면 소비·금융이 일상화되면서 리워드 앱과 앱테크 시장이 추가 확대될 가능성에 주목해야 한다”고 분석한다.
정부와 관련 업계도 소비자 보호와 리워드 지급 신뢰성 확보를 위한 가이드라인 정비에 나서고 있다. 해외에서는 이미 포인트 적립 외에 금융·건강·쇼핑 등 다양한 영역과 앱 연계가 가속화되는 등 시장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OK캐쉬백 등 보상형 앱테크 프로그램은 코로나19 시기를 전후해 이용자 저변이 크게 넓어졌다. 2024년 이후에는 플랫폼 별 ‘퀴즈·출석·쇼핑몰 연동’ 등 참여 채널 다변화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난다.
향후 앱테크 시장은 이용자 경험 확대와 점진적 고도화를 중심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업계와 당국의 관련 정책 움직임에 관심이 쏠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