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앱테크로 포인트 쌓고 현금까지”…비트버니 오퀴즈, 간편 재테크 수단 부상
경제

“앱테크로 포인트 쌓고 현금까지”…비트버니 오퀴즈, 간편 재테크 수단 부상

신도현 기자
입력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포인트를 적립하고, 이를 현금이나 다양한 보상으로 전환하는 앱테크가 실용적인 재테크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7월 23일 비트버니 오퀴즈 등 간단한 퀴즈 참여로 적립금을 얻을 수 있는 형태가 확산되면서, 이용자들의 일상 속 경제 활동이 한층 다양해지고 있는 모양새다.

 

비트버니 오퀴즈는 매일 출제되는 퀴즈 문제의 정답을 맞히면 포인트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날 문제는 ‘소화가 잘 되고 영양이 풍부해 여름철 식사 대용 국수로 자주 먹는 OO’의 정답을 묻는 내용이었으며, 이에 대한 정답은 ‘메밀’이다. 앱테크 유저들은 출퇴근길이나 짧은 여유 시간에도 손쉽게 포인트를 모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시장에서는 일상 소득 보조 및 소액 재테크 관심 확산과 함께, 간편 앱테크 서비스의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업계에서는 ‘퀴즈 기반 앱테크는 참여 진입장벽이 낮고 실제 보상 체감 효과가 커 사용자 저변을 빠르게 넓히고 있다’고 평가했다.

 

전문가들은 소액 포인트 적립이 장기적으로 소비자 자산관리 습관 형성과 경제 교육적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해석했다. 다만 퀴즈 운영·포인트 지급 정책은 서비스사 방침에 따라 변동될 수 있고, 일부 인기 문제는 조기 종료될 수 있어 고정적 소득 수단으로 인식하는 데는 제한적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와 시장은 최근 젊은 소비층을 중심으로 확산되는 앱테크 흐름을 주목하며 관련 제도 정비 및 이용자 보호 방안도 함께 논의하고 있다. 실질적 소득 증대 효과, 소비자 유인책 강화, 개인정보 보호 등에서 균형 잡힌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과거에는 전통적 재테크 중심이었으나, 최근엔 간편 앱 서비스를 통한 소액 포인트 적립과 현금화까지 가능한 형태의 생활경제 활용이 늘고 있는 추세다.

 

향후 앱테크의 진화 방향과 더불어, 포인트 적립 정책 개선 등 시장 환경 변화에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신도현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비트버니#앱테크#오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