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인화정공 투자경고 해제”…한국거래소, 단기 투자주의 전환 예고
경제

“인화정공 투자경고 해제”…한국거래소, 단기 투자주의 전환 예고

이도윤 기자
입력

인화정공이 투자경고종목에서 해제돼 2025년 9월 19일 하루 동안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될 예정이다. 한국거래소는 해제 이후에도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인화정공이 다시 투자경고종목으로 지정될 수 있다며 투자자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18일 한국거래소 발표에 따르면, 인화정공은 투자경고종목 지정일이던 2025년 9월 5일 이후 10번째 매매일인 9월 18일 종가가 5일 전날(T-5) 종가보다 45% 이상 오르지 않았고, 15일 전날(T-15) 대비 75% 이상 오른 것도 아니며, 당일 종가가 최근 15일 종가 중 최고가에 해당하지 않아 해제 요건을 충족했다.

[공시속보] 인화정공, 투자경고종목 해제→단기 투자주의 전환 예고
[공시속보] 인화정공, 투자경고종목 해제→단기 투자주의 전환 예고

하지만 해제 후 2025년 9월 19일부터 10일 이내에 종가가 지정 전일 종가를 넘거나 해제 전일 대비 상승, 또는 2일 전일 대비 40% 이상 뛰는 등 정해진 요건을 충족하면 투자경고종목으로 재지정될 수 있다. 최초 지정 판단일은 9월 22일이며, 해당 사유가 없을 시 판단일은 순연돼 적용된다. 매매거래정지 등 일정 변경 상황에는 기준일도 조정된다.

 

한국거래소는 주가 급등락 등 투자 유의 종목에 대해 투자주의, 투자경고, 투자위험의 3단계 시장경보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투자경고, 투자위험 단계에선 매매거래가 정지될 수 있으니 투자 시 유의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이번 결정은 시장의 과도한 변동성과 투기성 매매를 사전에 관리하기 위한 조치라는 해석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시장경보 종목 지정·해제에 따라 투자자 유입과 이탈이 반복될 수 있다며 신중한 접근을 권고했다.

 

향후 인화정공의 투자주의 및 경고 해제·재지정 여부는 주가 변동성 등에 따라 좌우될 전망이다. 시장에서는 향후 한국거래소가 발표할 추가 경보 지정 요건과 모니터링 결과에 주목하고 있다.

이도윤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인화정공#한국거래소#투자경고종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