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앱테크 참여자 확대”…캐시워크 등 리워드앱, 간편 미션으로 재테크 수단 부상

한채린 기자
입력

앱테크 시장이 빠르게 커지면서 다양한 리워드앱이 새로운 재테크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2025년 9월 29일 업계에 따르면, 캐시워크 등 대표 리워드앱은 광고 시청, 설문, 출석 체크 등 가벼운 미션만으로 현금성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구조를 내세워 사용자층을 넓히고 있다.  

 

최근 앱테크 이용자는 적립된 포인트를 실용적인 보상으로 전환할 수 있어, 청년층은 물론 전 연령대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캐시워크 돈버는퀴즈 등 이벤트는 걷기, 퀴즈 참여 등 일상 속 활동을 수익으로 연결하면서 앱 다운로드와 이용률이 동시에 증가하는 추세다.  

앱테크 확산에 대해 업계 전문가는 “진입장벽이 낮고 리워드 결과가 즉시 확인되는 점이 젊은 세대와 시니어 모두에게 어필하고 있다”며 “현금화 체계가 안정적으로 정착된다면 단순 ‘용돈벌이’ 앱을 넘어 일상 속 재테크 도구로 성장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정부 차원에서도 온라인 소득 증가에 맞춘 세정·소득분류 기준 정비 등에 나설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플랫폼사들은 적립 방식의 투명성 강화, 이용자 신뢰 확보 등 제도 보완에 반응하며 시장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앱테크 시장은 2023년 이후 오퀴즈, 출석형 적립 등 서비스가 본격 확대된 가운데, 사용자 편의성과 보상 폭 증가로 경쟁 구도가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향후 리워드앱 규제 정비 여부, 플랫폼별 차별화 경쟁이 시장 성장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한채린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캐시워크#앱테크#리워드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