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테크로 재테크 주목”…캐시워크, 간편 퀴즈 참여에 포인트 적립 인기
디지털 기술이 일상에 깊이 자리 잡으면서 앱테크를 통한 재테크 방식이 새로운 소비자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캐시워크가 7월 23일 오전 9시 진행한 ‘돈버는 퀴즈’는 단순 미션과 간편 퀴즈 참여만으로도 이용자가 포인트를 손쉽게 적립할 수 있어 사용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캐시워크에 따르면 이날 ‘오퀴즈’는 “7월 23일 오전 8시 30분부터 진행된 제나벨 신제품 PDRN 3% 하이퍼 부스트 앰플 라이브 방송에서 3만 원 초반 특가, 토너 미니 증정 등 다양한 혜택이 마련되고, 구매 선착순 500명에게 수딩선크림 20ml를 추가 증정한다”는 내용으로 출제됐다. 정답은 ‘500’이었다.

업계에서는 출석 체크, 광고 시청, 설문조사, OX퀴즈 등 누구나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미션 중심의 앱테크가 확산되면서, 포인트 적립 자체가 하나의 일상적 재테크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평가한다. 적립된 포인트는 다양한 경로로 실생활에서 현금성 혜택으로 전환 가능해 실용성을 높였다.
한 핀테크 업계 관계자는 “광고와 프로모션을 접목한 간편 앱테크의 대중화가 장기적으로 기업의 고객 접점 확대와 소비자 혜택 증가라는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며 “퀴즈와 미션 중심 서비스를 강화하는 업체도 늘고 있는 추세”라고 밝혔다.
소비자권익 측면에선 일부 퀴즈나 미션이 조기 마감되거나, 운영 방식이 유동적으로 바뀔 수 있어 신중한 참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있다. 앱테크 시장은 서비스 난립에 따라 보안, 개인정보 보호 등 기준 강화 논의가 동시에 이뤄지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앱테크 기반 재테크 시장은 명확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미래에는 다양한 포인트 상품과 융합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사업자 간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