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국, 스포티파이 억대 신화 새로 썼다”…Standing Next to You·Seven→K팝 솔로 경계 허무는 질주
방탄소년단 정국의 목소리가 글로벌 음악계를 뒤흔들며 새로운 역사를 썼다. 정국이 선보인 ‘Standing Next to You’와 ‘Seven’ 등 19곡이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 억대 스트리밍을 돌파하며, 한 명의 솔로 아티스트가 세울 수 있는 한계의 끝을 거듭 경신했다. 수많은 기록이 쌓여가는 순간, 그의 이름 아래 K팝 솔로의 역사는 한층 깊어졌다.
정국과 어셔가 협업한 ‘Standing Next to You-Usher Remix’가 최근 1억 스트리밍을 돌파해 윤곽을 또렷하게 드러냈다. 뿐만 아니라 ‘Seven’, ‘Left and Right’, ‘3D’, ‘Dreamers’, ‘Still With You’, ‘Never Let Go’, ‘Too much’ 등 다채로운 곡들이 억대 스트리밍 타이틀을 획득하며 정국의 음악 세계가 세대를 초월해 공명을 이뤘다. 이러한 대기록은 K팝 솔로 아티스트 최초로 19개의 곡이 억대 스트리밍을 달성한 진귀한 성적이다.

방탄소년단 앨범 속 솔로곡 ‘Euphoria’, ‘시차’, ‘Begin’까지 합산할 경우, 1억 스트리밍 곡수는 총 22개에 이른다. 수치에 담긴 체감 이상의 영향력은 수많은 나라의 팬들 마음에 음표처럼 새겨졌다. 정국은 ‘Seven’으로 아시아 가수로는 최초이자 역대 25억 4000만 스트리밍이라는 값진 성과를 안았다. 또, 10억 스트리밍을 넘어선 곡만 4곡에 달하며 아시아 솔로 가수 중 최다라는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스포티파이 내 본인 명의 오리지널 트랙(18곡) 모두 1억 스트리밍을 돌파한 이정표는 오직 정국만이 도달한 기록이다. 그의 전체 크레딧 누적 스트리밍은 95억 8900만에 육박하며, 위클리 톱 송 글로벌 차트에서는 ‘Seven’이 아시아 솔로 가수곡 최초이자 최장 113주 연속 순위 진입으로 또 한 번 세계 음악 팬들의 시선을 끌었다.
정국의 첫 솔로 앨범 ‘GOLDEN’ 또한 스포티파이 위클리 톱 앨범 글로벌 차트에서 아시아 솔로 가수 음반 최장인 97주간 머물며, 롱런 흥행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스포티파이 속 정국만의 여정은 아직 끝나지 않았으며, 팬들은 그의 노래 한 곡 한 곡이 전하는 따뜻한 메시지와 역동적인 사운드에 여전한 지지를 보내고 있다.
정국의 억대 스트리밍 신화와 차별화된 행보는 케이팝 솔로 아티스트로서 전에 없던 확장과 파장으로 기록되고 있다. 최근 ‘Standing Next to You’ 등 19곡이 스포티파이에서 기록의 문을 열었고, 방탄소년단의 솔로곡까지 포함하면 통산 22곡에 이른다. ‘Seven’, ‘Standing Next to You’, ‘Left and Right’, ‘3D’ 등은 국내외 차트를 넘나들며 초대형 히트곡 반열에 올랐다. 정국의 새로운 기록은 잠들지 않는 세계 음악 시장에서 곧 새로운 출발점이자, 글로벌 슈퍼스타의 존재감을 더욱 또렷이 환기시키는 순간으로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