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앱테크로 일상 속 재테크”…비트버니 퀴즈, 정답 맞히면 현금 포인트 적립

한유빈 기자
입력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앱테크’가 2025년 10월 2일 현재 재테크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간단한 퀴즈 정답 입력만으로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어, 실생활에서 경제적 가치를 높이려는 소비자들의 관심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한 예로 이날 출제된 비트버니 오퀴즈는 ‘키즈(Kids: 아이들)’와 ‘바캉스’의 합성어로, 아이들과 함께 호텔 등지에서 보내는 휴가를 무엇이라고 하는지 문제를 냈고, 정답은 ‘키캉스’였다.

 

이 같은 퀴즈형 앱테크는 번거로운 절차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어 접근성이 높으며, 정답을 맞히면 적립된 포인트를 현금이나 상품권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 가능하다. 참여자가 늘면서 일상 속 소액 재테크 수단으로 자리 잡는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앱테크 활성화가 가계의 소규모 절약과 추가소득 창출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분석하면서도 플랫폼의 운영 방식이 유연해지거나 퀴즈 조기 마감 등 유의해야 할 점도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와 업계도 앱테크 서비스 관리와 신규 서비스 출시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데이터 보안, 포인트 현금화 정책 등 이용자의 권익을 보호할 제도 마련도 논의되고 있다.

 

지난해 대비 앱테크 시장 참여자 수와 포인트 적립 규모가 크게 증가하는 등 과거와 비교해 활용도가 높아진 가운데, 비대면 시대에 소규모 재테크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

 

향후 국내 앱테크 시장은 규제와 혁신 사이에서 소비자 중심 서비스가 중시될 전망이다.

한유빈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비트버니#오퀴즈#앱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