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앱테크, 디지털 재테크 대세”…캐시워크, 미션 수행 시 포인트 적립 확산
조현우 기자
입력
디지털 환경에 적응한 새로운 재테크 방식인 ‘앱테크’가 확산되고 있다. 10월 2일 업계에 따르면 대표적인 앱테크 서비스인 캐시워크의 ‘돈버는 퀴즈’는 출석 체크, 설문조사, 광고 시청 등 일상적 미션을 수행하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어, 남녀노소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에는 한가위 이벤트, 친구 초대 시 추가 응모권 제공 등 다양한 마케팅이 더해지며 앱테크 서비스 이용자가 꾸준히 늘고 있다.
광고, 설문, 걷기나 퀴즈와 같은 간편한 미션 중심의 앱테크는 불황기 소비자들의 소소한 재테크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평가다. 누적 포인트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고, 상품권, 기프티콘 등으로도 교환 가능하다는 점에서 실용성도 강조된다.

전문가들은 “생활밀착형 소액 리워드는 경기 침체기에 더 주목을 받는 경향이 있다”며 “이용자 확대와 함께 앱테크 기반 리워드 시장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앱테크 플랫폼들은 이용자 편의를 고려한 미션 다양화와 포인트 사용처 확대 등 서비스 경쟁을 강화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앱테크가 단기 유행을 넘어 비대면 시대 생활형 재테크의 한 축으로 자리잡을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조현우 기자
밴드
URL복사
#캐시워크#앱테크#퀴즈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