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수엘라 카비마스 인근 규모 6.3 지진”…표면 가까이서 발생, 피해 상황 주시
2025년 9월 25일 오후 12시 51분(한국시간 기준), 베네수엘라 카비마스 동남동쪽 95km 지역에서 규모 6.3의 지진이 발생하며 현지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진원의 깊이가 10킬로미터로 표면 가까이에 위치해, 진동이 인근 지역에서 강하게 관측됐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기상청은 미국지질조사소(USGS)의 분석 자료를 인용해 이번 지진의 발생 위치를 위도 9.95N, 경도 70.69W로 공식 발표했다. “국내에는 영향이 없으나, 현지에서는 건물 붕괴나 산사태 등 추가 피해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지진의 주요 원인은 북남아메리카 판경계 인근의 지각 운동으로 분석된다. 인접 지역에는 활동성 단층대가 분포해있어, 최근 수개월 간 국지적 지진이 반복되고 있는 곳이라는 지질학적 특성도 지적된다. 전문가들은 “표면에 가까운 얕은 깊이에서 발생한 지진일수록 지상 피해가 클 수 있다”고 분석했다.
현재 베네수엘라 및 인근 지역 당국은 지진 경보 시스템 작동 여부와 주민 대피 안내 상황을 점검 중이다. 피해 집계와 공식 발표는 아직 진행 중이나, 인명 피해 여부와 현지 대응 체계의 신속성이 관건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미국지질조사소와 세계 각국 기상당국 또한 여진 발생 가능성을 감안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지진이 국내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없으나, 우리 사회에도 해외 발생 대형 재난에 대한 정보 신속 전달과 피해 예방 체계 강화 필요성이 강조된다. 한편, 기상청은 추가 동향이 있을 시 즉각 관련 내용을 전달할 방침이다. 앞으로도 해당 지역의 피해 상황과 여진 여부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