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리튬포어스, 투자경고 해제”…거래소, 8월 6일 하루 투자주의 지정
경제

“리튬포어스, 투자경고 해제”…거래소, 8월 6일 하루 투자주의 지정

정하준 기자
입력

리튬포어스(073570) 보통주가 2025년 8월 6일부로 투자경고종목에서 해제되며 같은 날 하루 동안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된다. 투자경고 해제 조건 충족에 따라 정상이 되지만, 주가 급등 시 즉각 투자경고종목으로 재지정될 수 있어 투자자들의 각별한 유의가 요구된다.

 

한국거래소는 5일, 리튬포어스가 투자경고종목 지정 후 10일째인 8월 5일 종가가 지정일(7월 23일) 후 5영업일 전 종가 대비 60% 이상 오르지 않았고, 15영업일 전 대비 100% 이상 상승하지 않은 데다, 최근 15일 중 최고가도 기록하지 않아 해제가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공시속보] 리튬포어스, 투자경고종목 해제→투자주의 재지정 예고
[공시속보] 리튬포어스, 투자경고종목 해제→투자주의 재지정 예고

투자경고 해제 후에도 일정 조건을 충족할 경우 곧바로 투자경고종목으로 재지정될 수 있다. 거래소는 “8월 7일부터 8월 20일까지 판단일 어느 하루라도 해당일 종가가 투자경고종목 지정 전일(7월 22일) 및 투자경고 해제 전일(8월 5일) 종가 모두보다 높고, 2영업일 전 종가보다 40% 이상 급등하면 다음 날 투자경고종목이 재지정된다”고 공지했다.

 

시장 경보 제도는 주가가 단기간 급등랄 경우 투자주의·경고·위험 종목 단계로 지정해 투자자를 보호한다. 투자경고·위험 종목 단계에서는 매매거래 정지도 가능하다. 주가 변동성이 큰 종목의 경우 연이은 지정과 해제가 반복될 수 있어 투자자들의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시장경보종목 지정을 주가 변동성 관리 장치로 보면서도, 단기 투기수요 진입 및 개별 종목 리스크에 대해 지속된 주의가 요구된다고 분석한다. 리튬포어스처럼 경보종목 전환이 반복되는 경우, 단기 차익을 노리는 거래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남아 있다.

 

거래소는 “시장 경보제도에 따라 투자위험 및 경고단계에서는 매매가 정지될 수 있다”며 “상세 기준과 개별 종목 대상 현황은 홈페이지를 통해 수시로 안내하고 있다”며 투자자 유의를 당부했다.

 

시장에서는 리튬포어스가 단기 등락을 반복할 경우 재지정 여부와 함께 향후 거래 정지 등도 변수로 떠오를 전망이다.

정하준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리튬포어스#한국거래소#투자경고종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