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앱테크로 간편 재테크”…비트버니 퀴즈, 포인트 적립 열풍

신도현 기자
입력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앱테크’가 최근 재테크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9월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비트버니 오퀴즈 등 퀴즈형 포인트 적립 앱이 많은 이용자들 사이에서 손쉬운 경제적 이익 창출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앱테크란 일상 속 간단한 미션, 퀴즈 참여 등 가벼운 활동을 통해 포인트를 모으고, 이를 현금 또는 다양한 보상으로 교환하는 모바일 기반 재테크 방식이다. 사용자는 금융지식이 없어도 손쉽게 참여할 수 있어, 대학생·직장인 등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퀴즈 한두 개만 풀어도 수십 포인트가 적립돼 소소한 재테크에 적합하다”며 “MZ세대 뿐 아니라 다양한 연령층으로 확산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실제로 비트버니 오퀴즈의 경우 ‘암호화폐를 사고파는 과정 없이 지갑 간 직접 전송하는 방식’을 묻는 문제에서 ‘피어투피어’가 정답으로 제시됐고, IT 상식을 다루는 문항은 ‘SSD에는 기계 부품이 없다’는 정답을 통해 이용자의 정보 습득도 함께 이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모바일 금융 플랫폼 확산으로 일상 속 앱테크 활용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며 “비대면 경제 활동이 강조되는 가운데, 초단기 재테크 참여자 역시 늘어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비트버니 등 주요 앱들은 매일 새로운 퀴즈와 다양한 포인트 적립 경로를 제공하고 있으나, 운영 정책 및 일부 포인트 지급 조건은 조기 마감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유사 앱테크 상품이 늘며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이용자 스스로 개인정보 관리와 신뢰도 높은 플랫폼 선별이 중요해지고 있다는 조언도 나온다.  

 

향후 앱테크 기반 재테크 시장이 이용자의 생활 패턴과 결합, 더욱 다양한 포인트 적립 모델로 진화할지 주목된다.

신도현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비트버니#오퀴즈#앱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