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앱테크 시장 진화”…OK캐쉬백 오퀴즈, 리워드 확대에 이용자 관심
이도윤 기자
입력
앱테크(AppTech) 시장이 빠르게 진화하면서 다양한 리워드 모델이 등장하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OK캐쉬백이 운영하는 ‘오퀴즈’는 이날 오전 11시 방송 브랜드명 정답을 ‘보바’로 공개하며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오퀴즈는 정답자에게 포인트를 적립해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매일 새로운 퀴즈가 이어진다.
앱테크는 스마트폰 사용자가 출석 체크, 설문조사, 쇼핑 등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면 보상을 제공받는 재테크의 일종이다. 최근에는 금융, 헬스케어와 융합된 고도화된 서비스가 잇따라 출시되며 소비자의 선택지가 넓어지고 있다. OK캐쉬백의 오퀴즈 역시 출석 체크부터 실생활에 밀접한 브랜드 퀴즈까지 다양한 형식으로 운영된다.

업계에서는 앱테크가 소소한 수익 창출은 물론, 이용자 참여를 높이며 기업들의 홍보·마케팅 채널로도 기능한다고 분석한다. 최근 리워드 적립금의 실질 구매력 증가와 제휴처 확대에 힘입어 사용자층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전문가들은 ‘앱테크의 성장세에 따라 개인의 경제활동 패턴이 세분화되고, 데이터 기반 리워드 마케팅이 더욱 정교해질 것’이라고 평가한다.
한편 OK캐쉬백 측은 “퀴즈 참여와 관련한 운영 방식은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으며, 일부 문제는 조기 마감될 수 있다”고 밝혔다. 앱테크 시장의 변화와 리워드 제공 방식의 고도화가 소비자 재테크 환경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주목된다.
이도윤 기자
밴드
URL복사
#ok캐쉬백#오퀴즈#앱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