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앱테크 통해 돈 번다”…토스, 행운퀴즈로 생활 재테크 확산

윤선우 기자
입력

앱테크(AppTech) 열풍이 이어지는 가운데, 토스가 제공하는 ‘행운퀴즈’가 생활 재테크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11월 12일 토스 행운퀴즈 문제는 ‘전자랜드 블랙파워데이는 구매금액의 최대 OO%를 적립해 드려요’였으며, 정답은 ‘11’로 확인됐다.

 

사용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간단한 퀴즈를 풀고 정답을 맞히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적립된 포인트는 주로 현금화하거나 제휴 쇼핑 혜택에 활용되고 있다. 매일 다양하게 출제되는 행운퀴즈는 생활 정보와 상식을 재미있게 제공하는 동시에, 앱테크를 통한 소소한 이익을 추구하는 직장인과 학생 등 실수요자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업계는 최근 금리·물가 등 경제 변수로 인해 소액이라도 재테크로 보탬을 얻으려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이런 소소한 목돈 마련 방식이 더 확산될 것으로 보고 있다. 토스를 비롯한 금융 플랫폼은 각종 쇼핑, 금융, 콘텐츠 제휴 프로그램을 연계해 앱테크 이용자를 끌어들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적립 포인트로 재테크를 시작하는 소비자들이 꾸준히 늘고 있다”며 “생활 속 디지털 금융 활용도가 높아질수록 이 같은 서비스가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토스 관계자는 “행운퀴즈는 운영 방식이나 문제 출제, 적립 혜택이 예고 없이 수시로 바뀔 수 있다”며 “참여자는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 해당 내용을 꼭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앱테크 기반 생활재테크는 이용자의 선택 폭이 넓어지고 있으며, 경쟁 플랫폼들의 마케팅도 한층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향후 서비스 혁신과 사용성 개선이 앱테크 시장 성장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윤선우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토스#행운퀴즈#앱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