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앱테크로 포인트 적립↑”…비트버니 퀴즈, 간편 재테크 수단 각광

권하영 기자
입력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포인트 적립 ‘앱테크’가 최근 재테크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앱테크는 간단한 퀴즈 참여 등 사용자의 소소한 활동을 통해 현금이나 다양한 보상으로 환전 가능한 포인트를 모을 수 있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비트버니 오퀴즈의 경우 매일 신규 문제가 출제되며, 정답을 맞히면 즉시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다. 11월 12일 출제된 퀴즈의 정답은 ‘유전자식단’이며, 이메일 참조 기능 관련 문제에는 ‘X’가 정답으로 확인됐다. 앱테크 서비스는 간단한 참여방식과 실생활 활용도가 높아 이용률이 증가하는 추세다.

소비자들은 별도의 투자 지식이나 자본 없이 ‘돈 버는 퀴즈’ 해결만으로 소정의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포인트 적립과 현금화가 손쉽게 이루어질 수 있어 일상 속 재테크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는 평가다.

 

전문가들은 앱테크 확산 배경으로 고물가, 경기둔화 등 경제 전반의 저성장 국면과 소비자들의 절약심리가 맞물렸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앱테크 서비스별 운영 방식이나 적립 한도 등은 다를 수 있지만, ‘작은 수고로 경제적 가치를 얻는다’는 심리적 만족감이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는 진단이다.

 

플랫폼사들은 이용자 편의성 제고와 보상 다양화를 통해 앱테크 이용자 저변 확대에 나서고 있다. 업계는 참여 퀴즈의 일부 조기 마감이나 운영방식 변경 가능성을 두고 사용자 안내를 강화하고 있다.

 

앱테크 관련 시장은 최근 1~2년 사이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새로운 생활 경제 활동의 한 축으로 자리 잡고 있다. 향후 정책 변화와 디지털 환경 진화에 따라 앱테크 시장 역시 다양화, 진화할 것으로 관측된다.

 

시장에서는 비트버니 등 앱테크 플랫폼의 향후 서비스 확대 움직임과 이용자 보호 정책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권하영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비트버니#앱테크#포인트적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