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앱테크로 포인트 쌓기”…캐시닥, 실생활 기반 경제활동 확산
경제

“앱테크로 포인트 쌓기”…캐시닥, 실생활 기반 경제활동 확산

허준호 기자
입력

걷기, 광고 시청, 설문 응답 등 일상 속 활동으로 간편하게 포인트를 쌓는 ‘앱테크’가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새로운 경제활동 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다양한 앱테크 플랫폼 중 캐시닥은 8월 7일 오전 10시 용돈퀴즈를 출제하는 등 사용자 유인책을 강화하고 있다.

 

캐시닥에 따르면 이날 출제된 퀴즈는 ‘무봉제 기술로 핏을 완성하는 0000 라인 제품명’을 묻는 문제로, 정답은 ‘제로퓨즈’이다. 정해진 시간 안에 선착순 참여자를 대상으로 포인트를 지급해 단기간 이용자 유입을 유도하는 구조다.

앱테크 서비스는 이용자들이 적립 포인트를 쇼핑이나 기프티콘 구매 등 다양한 실물 상품 교환에 활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실생활 경제에 밀접하게 작용한다. 앱테크 업계는 이용자의 생활 반경 안에서 보상 경험이 이뤄지면서, 단순 소득 보충 이상의 실용적 가치가 커졌다고 평가하고 있다.

 

시장 전문가들은 고금리·물가 부담 등 실질 구매력이 지체되는 환경에서 앱테크가 손쉬운 경제활동 대안으로 작동하고 있다고 진단한다. 앱 실행, 미션 수행, 퀴즈 참여 등 간편한 방식으로 소액 보상이 반복되는 구조가 2030세대를 비롯한 MZ세대 참여도를 높이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퀴즈 운영 방식은 변동될 수 있고 일부 문제는 조기 마감될 수 있어, 참여자들은 실시간 안내 공지를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한다는 안내도 이뤄지고 있다.

 

향후 앱테크 시장은 포인트 적립의 실질 소비 전환과 함께, 다양한 생활밀착형 콘텐츠 확장 여부에 따라 성장세가 좌우될 전망이다.

허준호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캐시닥#앱테크#포인트적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