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앱테크 시장 급성장”…캐시닥, 생활 보상형 포인트 확산

윤찬우 기자
입력

앱테크 시장이 최근 소비자들의 관심을 크게 끌며 생활 속 경제활동 방식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10월 1일 캐시닥이 출제한 돈버는 퀴즈가 높은 참여와 함께 화제가 되는 등, 걷기·광고 시청·설문 응답 같은 손쉬운 방식으로 포인트를 적립하는 구조가 보편화되는 추세다.  

특히 캐시닥을 포함한 주요 포인트 앱들은 실제 사용자의 일상과 밀접하게 연계해 높은 실용성과 접근성을 강조하고 있다. 앱 사용자들은 적립한 포인트로 쇼핑, 기프티콘 등 다양한 상품과 교환이 가능해져 실질적인 소비 혜택을 체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퀴즈나 미션이 추가로 제공되면서 기존 앱테크 시장에 대한 소비자 반응도 긍정적으로 전환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간편함과 실질 보상을 중시하는 2030세대를 중심으로 앱테크 시장의 성장세가 이어질 전망”이라며 “디지털 플랫폼이 생활 경제 영역에서 주도적 역할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부와 금융권도 최근 디지털 경제 환경 변화에 발맞춰 생활밀착형 경제활동 지원 정책을 검토하고 있으며, 관련 시장의 제도 정비와 데이터 보호 대책 등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앱테크와 포인트 적립 문화는 과거 단순 적립 위주에서 벗어나, 생활밀착형 경제활동과 보상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향후 앱테크 시장은 데이터 보호, 플랫폼 신뢰도 확립, 실질 구매력 확대 등 다양한 과제와 함께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윤찬우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
#캐시닥#앱테크#포인트적립